초자연계시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 곧 ‘성경 계시’를 말한다. 이는 특별은총의 계시이며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구원의 길에 대한 계시이다. ‘특별계시’(special revelation)라고도 부른다. 특별계시는 말씀과 사건의 계시이다. 계시된 말씀과 발생한 사건은 함께 엮여 있는데, 인간에게 일어난 사건은 하나님께서 생각과 의지를 가지고 시간 속에 개입하신 것이기에 말씀은 일어난 사건을 해석하고, 사건은 말씀을 구체화함으로써 창조주 하나님의 생각과 의지를 전달한다. 성경 계시는 율법과 복음으로 이루어진다.
  1. 율법(law). 율법은 하나님의 성품과 의지의 법적인 표현이다. 율법의 기능은 인간으로 하여금 죄를 확신하게 하고, 율법의 요구에 대한 인간의 무능을 깨닫게 하여 그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몽학 선생의 역할을 한다. 그러나 구원받은 신약의 신자들에게 율법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영광스러운 생활의 규칙이 된다(롬 2:12, 15, 3:20, 13:8, 갈 3:24). 율법은 ‘넓은 의미의 율법’과 ‘좁은 의미의 율법’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①넓은 의미의 율법은 인간과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생각과 의지에 대한 흠 없는 계시의 총체를 말한다(시 1:2, 19:7). ②좁은 의미의 율법은 구약에서 완전한 복종을 위해 인간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규칙을 말하는 것으로서 ‘에덴에서 주어진 율법’과 ‘시내산에서 주어진 율법’으로 나눠진다(창 2:17, 요 7:23). 하나님은 이 율법을 두 곳에 새기셨는데, 하나는 십계명의 돌비이고, 또 하나는 인간의 마음(양심)이다(출 31:18, 롬 2:15).
  2. 복음(gospel). 고유하게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가리킨다. ①좁은 의미의 복음은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다시 살아나셨다’는 사실이 의미하며, ②넓은 의미의 복음은 좁은 의미의 복음을 기초로 수립된 복음 교리들의 총체를 가리킨다. ③적용적으로는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 구속사역의 소식을 가리킨다.



'계시'을(를) 찾아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