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교리권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통치를 실현하도록 교회에 주신 진리와 관련한 거룩한 임무를 가리킨다. 이 권세는 네 가지로 구성된다.
①말씀을 순수하게 보존하는 권세. 그리스도를 향한 올바른 복종은 그리스도에 관한 올바른 지식에서 비롯된다. 교회는 성도들이 진리를 따라서 신실한 신앙생활을 하도록 올바른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하며, 잘못된 것을 믿고 살아가는 자들을 찾아내어 올바른 말씀과 교리로 인도해야 한다.
②말씀을 선포하고 성례를 집행하는 권세. 진리의 말씀이 교회 안에서만 보존되고 머무는 것이 아니라 세상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여 전함으로써 죄인들을 회심시키는 것도 교회의 의무이다.
③신조와 신앙고백을 작성하는 권세. 진리가 오도되고 이단들로 인해 무질서와 혼란이 야기될 때에 교회는 진리를 고백하는 일에 힘써야 한다. 이는 성경이 제시하는 바에 대한 명료한 이해를 제공하게 된다.
④성경과 신학 연구를 진작하는 권세. 진리는 성경에서 비롯되고 성경 진리는 신학의 체계 안에서 올바르게 간직되고 발전된다. 그러므로 교회는 신학연구가 교회 안팎에서 이루어지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후원하며 미래의 신학자들을 도움으로써 다음 세대의 교회가 풍부한 진리를 누리며 기독교 사상을 꽃 피울 수 있도록 이바지해야 한다.

cf. 『교회의 질서와 하나님의 통치』,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