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 어떻게 행복에 이르는가? (2) : 생명과 사랑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 20:31)
Ⅰ. 본문해설
인간이 비참한 또 다른 원인은 생명이 없기 때문이다. 인간은 하나님의 생명이 없을 때 사랑하지 못해서 불행해진다. 이 생명은 영적 생명을 말한다.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 주시는 하나님의 생명이다(요 14:6). 그 생명을 우리가 누리게 하기 위해서 요한복음이 기록되었다.
Ⅱ. 인간은 왜 비참한가?
인간이 비참한 이유는 궁핍 때문이다. 육신의 비참은 물질적인 것의 궁핍 때문이다. 영혼의 비참은 영적인 것의 궁핍 때문인데 이는 지혜와 사랑의 결핍을 말한다. 그런데 이 사랑은 생명에서 나온다.
그렇다면 생명은 어디에서 오는가? 성경은 육체와 영혼의 생명이 모두 하나님에게서 온다고 말한다. 본래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창조하시고 그에게 생명을 주셨다. 그러나 죄로 인해 인간은 이 생명을 상실하였다. 그로 인해 인간은 육체의 욕심을 따라 살게 되어 비참에 빠지게 되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만이 이 생명을 다시 공급받는다(요 5:11-12).
Ⅲ. 어떻게 행복에 이르는가? (2)생명과 사랑
A. 영혼의 생명
그렇다면 영혼의 생명이란 무엇인가? 영혼은 영적 실체이고, 육체는 물질적 실체이다. 그래서 죽음의 의미도 서로 다르다. 육체는 물질이기에 그것의 죽음은 육체의 소멸로 나타난다. 그러나 영혼은 영원히 살도록 창조되었다. 그래서 영혼의 죽음은 영혼으로서의 독특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거나 잘못 기능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성경은 이를 “죽은 행실”이라고 말한다(히 9:14).
영혼의 생명은 인간을 참인간으로 살게 하는 힘이다. 영혼에 생명이 충만하면 영혼의 기능은 잘 수행된다. 영혼의 주요 기능은 지성과 의지이다. 그래서 영혼에 생명이 넘치면 영혼으로서 알 수 있는 지식에 민감해지고 선을 따라 행하게 된다. 그 생명을 처음 받는 것이 구원이고, 더욱 풍성하게 하는 것이 성화다(요 10:10).
B. 사랑이란 무엇인가?
생명은 사랑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그래서 영혼에 생명이 없을 때 사랑하지 않거나 바르게 사랑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사랑이란 무엇인가? 사랑은 어떤 대상에 마음을 고정하여 그것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즐거움을 누리려는 영혼의 경향성이라고 정의한다.
사랑의 근원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영원 전부터 성부, 성자, 성령 안에서 서로 사랑하셨다. 세 위격이 서로 사랑하심으로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그 사랑 안에서 삼위 하나님은 복되시다. 행복을 추구하는 모든 인간은 하나님 안에 있는 이 복을 본뜬다.
인간은 어떤 식으로든 하나님을 본뜨게 되어 있다. 다만 진리가 있는 사람은 하나님을 올바르게 본떠서 선한 사람이 되고, 진리가 없는 사람은 그릇되게 본떠서 악한 사람이 된다. 인간은 반드시 진리의 가르침을 받음으로써 하나님을 올바르게 본받을 수 있고, 그 복을 누림으로써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그래서 진리를 떠난 인간이 행복해지려고 몸부림치면 칠수록 참된 행복에서 멀어져 불행해지는 것이다.
인간에게는 참된 사랑이 필요하다. 사랑은 그 대상을 누리는 것이다. 여기서 ‘누린다’(enjoy)라는 말은 그것을 사용해서 더 이상 즐거워하는 목표가 없는 상태를 말한다. 물질을 누리는 것은 그것을 사용해서 자기 자신을 즐겁게 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을 누리는 것은 하나님을 이용해서 더 얻고 싶은 것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그저 하나님이 거기 계시는 것이 좋은 상태, 하나님을 사용해서 또 다른 것을 얻고 싶은 것이 없는 상태가 진정한 사랑이다.
기독교 신앙은 인간의 행복이 육체의 만족이 아니라 영혼의 생명에 있음을 알려준다. 그 생명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 누구든지 예수를 믿고 그와 한 몸이 되는 사람은 이 생명을 누려 하나님과 다른 사람을 사랑하게 된다. 그리고 자연 만물을 선하게 대하게 된다.
C. 사랑으로 행복에 이름
그러면 하나님 안에 있는 이 생명과 사랑이 어떻게 인간에게 전달될까? 하나님께서 은혜를 주심으로써 이 사랑은 우리에게 전달된다. 은혜는 하나님의 사랑의 감화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랑의 감화를 통해 우리가 잘못된 것들을 사랑하지 않게 하고 올바른 것들을 사랑하게 하신다.
Ⅳ. 적용과 결론
인간의 영혼은 하나님의 충만한 생명을 누리도록 창조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생명으로 하나님과 사람을 사랑할 때 행복하다. 그러므로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은혜를 받는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로 생명력을 소유하여야 한다. 그래야 참된 사랑으로 행복을 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