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그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요일 4:9)
Ⅰ. 본문해설
요한이 이 글을 쓸 당시 교회는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예수님의 인성과 신성을 부인하며 구원의 조건이 지식에 있다고 주장하는 ‘영지주의’라는 이단이 교회에 큰 세력을 떨치고 있었기 때문이다. 요한은 예수와 함께한 증인으로서 영지주의의 가르침을 반박하며 예수가 참사람이며 참하나님임을 증언한다. 그렇다면 하나님이신 그분이 사람의 몸을 입고 이 세상에 오신 이유는 무엇일까?
Ⅱ.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 오심으로 하나님의 사랑이 나타났으며, 그것은 우리를 살리기 위함이다.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그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요일 4:9).
A. 하나님 사랑이 나타남
“하나님의 사랑”은 헬라어 성경에 ‘그 하나님의 그 사랑’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는 단 하나의 사랑이 세상에 나타났음을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가족처럼 관계를 맺고 사랑하기 위해 인간을 창조하셨다. 그리고 이를 위해 인간에게 영혼을 주셨다. 그런데 본분은 하나님의 ‘그 사랑’이 분명하게 “나타난 바” 되었는데, 이는 모두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것이라고 말한다.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시기 전에도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사랑하셨다. 하나님께서는 큰 능력으로 이스라엘을 보호하였고 기적으로 그들을 이끄셨다. 초자연적인 방법으로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셨다. 구약의 경건한 사람들은 율법을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묵상하였다(시 119:41). 그렇지만 그것은 하나님의 ‘그 사랑’을 보여주기에는 충분하지 않았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독생자를 사람의 몸을 입혀 이 세상에 보내셨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심으로써 우리는 우리와 함께하는 #임마누엘#의 하나님을 진정으로 알게 된 것이다. 이처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그 사랑’이 찬란하게 드러났다.
B. 우리를 살리려 하심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육신하여 ‘그 사랑’을 보여주신 것은 우리를 살리기 위함이었다(요일 4:9). 이는 우리의 영혼이 허물과 죄로 죽어 있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육체와 영혼으로 지으셨고, 누구든지 그 육체가 죽도록 정하셨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죽어 흙으로 돌아간다. 그러나 영혼은 그렇지 아니하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영혼을 불멸의 존재로 지으셨기 때문이다. 그래서 죽은 영혼이란 영혼의 소멸이 아니다. 영혼이 본래의 제 기능을 하지 못한 상태를 가리킨다.
영혼의 죽어 있는 것은 생명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영혼 생명의 결핍은 사랑 없음으로 드러난다. 하나님에 대하여, 사람에 대하여 사랑이 부족한 것이다. 그래서 영혼이 죽어 있을 때 우리의 영혼은 하나님의 사랑을 알지 못한다. 그로 인하여 수많은 악을 생산해 내고, 고매한 삶 대신 저열한 삶을 살게 된다. 성경은 이를 죽은 행실을 쏟아내는 것이라고 말한다(히 9:14).
독감 바이러스로 인한 여러 증상을 해결하는 방법은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는 것이다. 이처럼 죄로 인해 인간이 겪는 고통의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은 하나님의 사랑을 아는 것이다. 그때 우리는 생명을 누릴 수 있게 된다. 그 사랑이 우리의 영혼에 넘쳐나는 생명을 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죽어 있는 영혼을 다시 살아나게 하는 근원적 생명은 우리 안에서 솟아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로부터 온다.
하나님의 생명이 부족한 사람은 불행한 삶을 살 수밖에 없다. 세상 사람들은 이 고통을 완화시킬 여러 방법을 제시하지만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께 돌아가기 전까지 인간은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다. 하나님의 사랑을 공급받으며 사는 것이 죄로 인한 고통을 이기며 사는 길이며 하나님의 사랑을 알지 못하는 것이 인간 불행의 뿌리인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이 사랑을 누리며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살게 하려고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셨다. 그리고 우리의 영혼이 살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생명이 충만해야 한다. 성경이 하나님께서 우리를 살리기 위해 예수를 이 세상에 보내셨다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요일 4:9).
Ⅲ. 결론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심으로 보이지 않던 하나님의 사랑이 나타났다. 사람들이 그 사랑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이신 그분이 왜 낮고 천한 이 세상에 사람으로 오셨는지를 깊이 생각하라. 아기 예수가 오신 날이 우리에게 기쁜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께서 충만한 생명을 주실 것을 약속하셨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충만한 생명을 누리는 성도들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