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
사랑으로 극복하는 유혹
“너는 네 우물에서 물을 마시며 네 샘에서 흐르는 물을 마시라 어찌하여 네 샘물을 집 밖으로 넘치게 하며 네 도랑물을 거리로 흘러가게 하겠느냐 그 물이 네게만 있게 하고 타인과 더불어 그것을 나누지 말라 네 샘으로 복되게 하라 네가 젊어서 취한 아내를 즐거워하라 그는 사랑스러운 암사슴 같고 아름다운 암노루 같으니 너는 그의 품을 항상 족하게 여기며 그의 사랑을 항상 연모하라 내 아들아 어찌하여 음녀를 연모하겠으며 어찌하여 이방 계집의 가슴을 안겠느냐 대저 사람의 길은 여호와의 눈 앞에 있나니 그가 그 사람의 모든 길을 평탄하게 하시느니라 악인은 자기의 악에 걸리며 그 죄의 줄에 매이나니 그는 훈계를 받지 아니함으로 말미암아 죽겠고 심히 미련함으로 말미암아 혼미하게 되느니라”(잠 5:15-23)
본문 구조
아버지는 음녀의 유혹이 가져오는 파괴적인 결과를 생생하게 전한 후(잠 5:1-14), 음녀의 유혹을 이길 수 있는 지혜를 가르친다(잠 5:15-23). 본문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A. 사랑의 물을 마시라: 물의 비유(15-18a)
B. 아내를 사랑하라(18b)
A’. 사랑에 취하라: 암사슴, 암노루의 비유(19-20)
C. 하나님의 감찰과 심판(21-23)
음녀의 유혹에 빠지지 않기 위해 아버지가 제안하는 첫 번째 지혜는 사랑의 물을 마시는 것이다. ‘물을 마시는 것’이 무엇인지는 18절 후반부에서 설명하는데, 그것은 아내를 사랑하는 것이다. 그리고 아내를 사랑하고 즐거워하는 방법으로 아내의 사랑에 취하는 것을 제시한다. 부부가 그렇게 사랑해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감찰하는 눈으로 살펴보시기 때문이다.
사랑의 물을 마시라
아버지는 음녀에 대처하는 첫 번째 방법으로 사랑의 물을 마시라고 한다. 그리고 15-18절에서 다양한 물들을 소개하는데 그것을 히브리어 성경에서 번역하면 다음과 같다.
(15절)
마시라 물을, 네 물 웅덩이에서
(마시라) 넘치는 물을, 네 우물에서
(16절)
네 샘물이 밖으로 흐르게 할 것이냐?
흐르는 물이 거리로 흐르게 할 것이냐?
(17절)
그 물이 오직 너만 위해서 있게 하라
그리고 너와 함께한 타인을 위하지 못하게 하라
(18a)
네 샘이 복을 받게 하라
아버지는 아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물을 마시라고 한다. 이 구절에서 중요한 것은 ‘물을 마시다’의 의미인데, 이는 아내와의 친밀한 부부관계를 말한다(아 4:12-5:1). 결국 아버지가 음녀와의 유혹을 피하는 첫 번째 방법으로 전하는 것은 아내와의 흡족한 사랑을 나누는 것이다.
또한 우리가 여기서 주목해야 하는 것은 네 가지 형태의 물이다. 첫 번째, 우리말 성경에 나타난 ‘우물’(물 웅덩이, 잠 5:15)은 히브리어로 ‘보르’인데 우리가 생각하는 우물이 아니다. 바위 지역에 빗물이나 이슬을 모으기 위해 인공적으로 파놓은 물 웅덩이를 말한다. 이 물은 신선도가 가장 낮은 물로, 사람보다는 가축을 위해 사용되었다.
두 번째, ‘샘물’(잠 5:15)은 히브리어로 ‘브엘’인데 땅을 파서 물을 길을 수 있도록 한 우물을 말한다. 아브라함이 팠던 우물, 이삭이 팠던 우물이다. ‘보르’보다는 신선도가 나아서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물이다.
세 번째, ‘샘물’(잠 5:16)은 히브리어로 ‘마에얀’인데 땅에서 자연적으로 나오는 샘물을 말한다. ‘브엘’보다 더 신선한 물로(시 114:8), 자연 암반수 정도라 생각하면 된다.
네 번째, ‘샘’(잠 5:18)은 히브리어 ‘마코르’인데 헐몬산에서 눈이 녹아 흐르는 천연 생수를 말한다. 가장 신선하고 맑은 물로, 이 단어는 생수의 근원이라는 표현에서도 사용되었다(렘 2:13).
아버지는 성경에 나타나는 네 종류의 물을 신선도에 따라 열거하며 어떤 상황 속에서도 아내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라고 권한다. 물을 마셔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부부는 서로의 갈증을 채워주는 그러한 역할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네 종류의 물이 단계적으로 설명되고 있다는 점을 통해 부부의 사랑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생명력 있고 신선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서로가 서로에게 생수의 강처럼, 생명을 주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그래야 세상의 음녀와 같은 수많은 유혹에서 넘어지지 않을 수 있다.
사랑의 물을 마시라는 비유에서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너의 샘물이 집 밖으로 흐르지 않게 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사랑은 독점적이고 배타적임을 말한다.
아버지가 아내를 물로 표현하는 것은 여성은 누군가에게 사랑을 주어야만 삶의 의미를 찾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마치 우물에서 물을 계속 길어야 신선한 물이 꾸준히 솟아나는 것과 같다. 아내는 남편에게 사랑을 계속 공급하여야 자신의 존재감과 행복을 느낄 수 있다.
그런데 만약 남편이 음녀에게서 이 갈증을 해소하기 시작하면 아내의 사랑은 집 밖으로 흐르게 될 것이다. 결국 남편이 아내에게 성적으로 성실하지 못하면 자신뿐 아니라 아내의 순결함 마저 파괴하고, 이것은 또 다른 가정의 파괴로 이어진다. 그래서 아버지는 17절에서 다시 한번 그 물이 네게만 있게 하고 타인과 더불어 나누지 말라고 명령한다.
아버지는 18절에서 간음죄를 피할 방법을 제시한다. 그것은 ‘네 샘으로 복되게 하라’는 것이다. 물은 아내의 사랑을 의미한다. 그러니 네 샘으로 복되게 하라는 것은 아내가 복의 근원이 되게 하라는 것이다. 아내와의 사랑 안에서 한 사람이 바르게 세워지고, 그 사랑 가운데 하나님의 자녀들이 태어나 바른 가정이 세워진다.
아버지는 18절 후반부에서 ‘너의 젊은 날의 아내를 즐거워하라’고 한다. 아내와 함께하는 그 시간을 인생에서 가장 소중하고 의미 있는 시간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누구에게 취할 것인가
이렇게 아내를 즐거워하라는 명령을 전한 후 아버지는 어떻게 하면 아내를 즐거워할 수 있는지를 동물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 바로 암사슴과 암노루이다.
(19절)
사랑스러운 암사슴, 은혜의 암노루
그녀의 가슴이 너를 항상 만족하게 하라
그녀의 사랑에 항상 너는 취할지라
(20절)
내 아들아, 왜 너는 낯선 여자에게 취하려 하느냐?
(왜) 너는 음란한 여인의 가슴을 안으려 하느냐?
암사슴과 암노루는 히브리어 성경에서 아름다운 동물로 여겨진다. 아내를 이렇게 아름다운 존재라는 것이다. 아내가 이렇게 아름다운 존재가 되기 위해서 남편은 아내의 사랑에 항상 취해야 한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19절 후반부와 20절에 나타난 ‘연모하다’라는 말이다. 이는 히브리어 ‘샤가’인데 ‘취하다’라는 의미다. 술이나 향기에 흠뻑 취하여 정신을 잃은 상태를 말한다. 음녀의 유혹을 이길 유일한 길은 하나님이 주신 아내의 사랑에 흠뻑 취하는 것이다. 부부가 서로에게 취하지 않으면 한순간에 음녀라는, 하나님이 허락하시지 않은 사랑에 취하게 된다.
감찰하고 심판하시는 하나님
아버지는 아들에게 음녀의 유혹을 이길 두 가지 길을 제시한다. ‘아내와 사랑의 물을 마시라.’ 아내와 연합함으로 치밀한 관계를 유지하라는 것이다. 그때 서로가 서로에게 생명을 주는 그런 관계가 될 수 있다. ‘아내의 사랑에 취하라.’ 이는 자족의 원리와도 연결된다. 하나님이 나에게 허락하신 배우자가 가장 아름답고 멋진 사람이니 그 사랑에 취하라는 것이다. 배우자의 사랑에 취하지 않는 사람은 반드시 취할 다른 대상을 찾게 된다.
이제 아버지는 음녀의 유혹을 이기는 가르침에서 이것은 단순히 개인의 윤리적 문제로 보지 않고 하나님 앞에서 살아가는 경건의 문제로 확대한다.
(21)
왜냐하면, 사람의 길은 여호와의 눈앞에 있음이요
그리고 그가 인간의 모든 길을 감찰하고 계심이라
(22)
그의 죄악들이 악인들을 잡히게 하며
그의 죄악의 끈들이 (악인들을) 묶이게 한다.
(23)
그는(악인) 훈계가 없어 죽게 될 것이요
그의 많은 어리석음이 그를 길 잃게 할 것이다.
음녀를 멀리하고 아내를 사랑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의 모든 삶이 하나님 앞에 있고,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감찰하시기 때문이다. 21절을 한글 성경은 ‘그가 그 사람의 모든 길을 평탄하다’의 히브리어 성경 본래의 의미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모든 길을 감찰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성에 대한 문제는 매우 개인적이고 은밀한 일이다(잠 30:18-19). 그러나 하나님은 이 모든 것을 감찰하고 계신다. 이것이 우리가 성적 질서를 지켜야 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이다.
마지막으로 아버지는 여전히 성적 무질서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향해 경고한다. 음녀의 유혹에 넘어가는 사람은 악인의 삶으로 나아가고, 그 결과는 죽음이며 혼돈이다. 22절은 악인의 죽음과 인생의 혼돈이 자신의 악과 죄의 결과임을 말하며 올바른 선택을 하지 않는 자의 비참한 인생은 곧 자신의 책임임을 전한다.
5:22 악인은 자기의 악에 걸리며 그 죄의 줄에 매이나니
5:23 그는 훈계를 받지 아니함으로 말미암아 죽겠고 심히 미련함으로 말미암아 혼미하게 되느니라
맺음말
나의 배우자가 여러분의 인생에 하나님이 주신 가장 좋은 선물이다. 그 배우자의 사랑에 흠뻑 취하는 것이 세상의 유혹을 이길 수 있는 길이다. 세상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는 원리도 이와 같다. 우리의 신랑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깊이 사랑하는 것이다. 여러분의 사랑을 잘 지켜 기쁘고 행복한 삶을 살길 바란다.